본문으로 바로가기

1가구 1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 알아보기

1가구 1주택양도소득세 면제조건 알아보기

양도소득세란? 부동산을 매매했을 때 소유주가 양도하며 얻는 차익에 대해 산출되는 세금을 말합니다. 양도소득세는 부동산 매매 금액에 비례해 세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적지 않은 금액이 나가게 됩니다. 그렇다 보니 양도세 면제 조건에 대해 알아두면 절세를 할 수 있습니다.

양도세 면제 조건은 다양한 조건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구당 주택 수에 따라서 조건이 갈리는데,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1가구 1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은 아주 간단합니다.

1세대가 해당 주택을 2년 이상 보유하고, 주택의 가격이 9억 이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1세대란 거주자 및 배우자가 같은 주소에서 생계를 같이 하는 가족과 함께 사는 단위입니다. 1인 가족도 1세대가 될 수 있습니다. 조건은 만30세 이상 독신, 만30세 미만이어도 따로 살고 소득이 있을 때, 배우자가 사망했거나 이혼한 경우도 포함됩니다.


예외인 경우는 9억을 초과하는 주택에 살고 있다면 그 초과하는 금액만큼 양도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이를테면 시가 10억짜리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고 이 아파트를 매매하게 될 경우 2년 이상 거주를 했다고 하더라도 1억 원에 대해서는 양도소득세를 부과받게 됩니다.


그럼 다음으로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입니다. 아무래도 2주택일 경우는 조금 더 사례가 다양하게 면제조건을 주게 됩니다. 우선 일시적으로 2주택이 되는 경우입니다.


1. 일시적인 1가구 2주택

일시적으로 2주택이 되는 경우는 보통 기존의 아파트를 처분하지 못하고 새로운 아파트를 매입했을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기존의 아파트를 매입할 때 억울하게 2주택 상태의 양도소득세를 물까 봐 걱정이 될 수 있는데요. 일시적인 2주택자의 경우 예전 주택을 매입한 날로 1년 이후 새 주택을 매입했고 예전 주택을 3년 이내에 매도 할 경우 양도소득세 면제조건이 부합됩니다.


2. 결혼으로 인한 1가구 2주택

남녀가 각각 주택을 보유하고 있다 결혼해 가정이 합쳐지면 역시 1가구 2주택이 되어버리는데 이런 경우는 5년 이내에 1주택을 매도하게 되면 양도세가 면제됩니다.


3. 봉양을 위한 합가

1주택 소유자가 직계존속의 부양을 위해 세대를 합칠 경우 5년 이내 1주택 매도 시 양도세 면제가 됩니다.


4. 상속으로 인한 1가구 2주택

상속으로 2주택이 될 경우 기존 주택을 매도할 경우에만 양도소득세 면제조건이 됩니다. 상속받은 주택을 매도할 경우에는 과세가 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