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샤오미 로봇 청소기 레이저센서 고장 만원대로 수리 방법

샤오미 로봇청소기를 사용한 지 1년 5개월 정도 지나는 시점에서 어느 날 갑자기 청소기가 버벅거리기 시작했습니다. 로봇청소기는 지도를 그려가면서 청소하는데, 지도 생성이 잘 안 되고 그러다가 레이저 센서 에러라고 뜨면서 작동이 안 됩니다. 인터넷 검색해보니 샤오미 로봇청소기 1세대 고질적인 문제로 레이저 센서 고장이 자주 발생하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Laser sensor error적외선 IR 레이저 다이오드 LD 10pcs

수리방법은 레이저 센서 모듈 자체를 교체하는 방법이 있더군요. 구매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직구를 하는 방법뿐입니다. 가격은 10만 원에서 12만 원 정도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로봇 청소기 가격이 30만 원 정도인데 레이저 센서만 10만 원 넘게 주고 살려니 뭔가 아깝기도 하고 현재 샤오미 로봇청소기는 지금 사용 중인 1세대부터 2, 3세대까지 발매가 되었고 3세대의 경우 청춘 판이라고 해서 저렴한 가격으로 발매되어 가격이 20만 원대로 형성되어 있기에 10만 원이 넘는 센서 모듈을 사기에는 비효율적이기도 해서 구글 검색을 해봤습니다. 그러다가 유튜브에서 레이저 센서 모듈 전체 교체 방법 말고도 레이저 센서 부품 하나만 교체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한 레이저 센서 부품 적외선 IR 레이저 다이오드 LD(ROHM RLD78MYA1 TO18 5.6mm 5mW 780nm 785nm Infrared)입니다. 가격은 13,000원 정도에 구입 가능하며, 배송까지 15일 걸렸습니다.



샤오미 로봇 청소기 1세대

주문한 부품이 왔기에 이제 청소기 분해를 해보겠습니다.


윗 커버 연결부위 나사센서 나사 고무 분리위 커버 뒷부분 분리

먼저 윗부분을 열면 윗면 커버 부터 분리를 합니다. 커버를 분리하고 나면 레이저 센서를 보호하고 있는 부품을 분리 하기 위해선 고무로 막아놓은 부분을 뽀죡한걸로 빼내면 나오는 나사 제거.  위 커버를 분리하고나면 뒤쪽 부분은 일자 드라이버로 위로들어 올리면 분리가 됩니다.


흰색 스티커스티커 나사 분리청소기 레이저 센서청소기 레이저 센서 분리

뒤쪽에는 흰색 스티커가 있습니다 이것도 살짝 핀셋으로 때고 나서 나사 분리하고 나면 문제의 레이저 센서 모듈이 보입니다.


레이저 센서

센서 두개중 수리를 할 부분은 왼쪽 황동색 부품 입니다.


황동색 레이저 센서황동색 레이저 센서_01황동색 레이저 센서_02황동색 레이저 센서_03

분리 전 센서 위치를 기억해야 합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의 길이를 측정해서 꼭 기록을 해야 합니다. 이유는 센서의 위치가 다를 경우 부품을 교체해도 제대로 작동이 안 됩니다. 센서 위치를 촬영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황동색 레이저 센서_04적외선 IR 레이저 다이오드 LD_01적외선 IR 레이저 다이오드 LD_02

교체해야할 문제의 센서 알리에서 주문한 센서와 기존 센서 입니다.


적외선 IR 레이저 다이오드 LD_03레이저센서 선 연결_01레이저센서 선 연결_02레이저센서 선 연결_03

센서를 분리하면 안쪽에 스프링이 있습니다. 이 스프링의 방향은 위로 살짝 구부러진 부분이 센서 쪽으로 오게 해서 조립, 그리고 센서 뒤쪽에 보면 R 마크가 있는데 그 기준으로 선 색깔별로 연결합니다. 마지막으로 고정을 위해서 글루건으로 마무리.


청소기 맵

수리 후 정상작동하는 걸 확인했습니다.
레이저 센서 모듈 전체 교체 비용이 부담 되면 부품 교체만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레이저 센서만 따로 추출이 어렵거나 납땜 하기 힘드신 분은 레이저 하우징을 구입해서 교체만 가능하며 가격은 $14.69입니다.


티스토리 툴바